본문 바로가기
useful information

헬리코박터균 검사 비용과 치료 비용

by №#∝∃ 2022. 8. 31.

성인 인구 50% 이상이 가지고 있는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균으로 아래의 경우라면 치료를 통해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. 요소 호기 검사를 통한 검사 비용은 8천 원에서 1만 원 사이이며 치료 비용은 약물 제균 치료 시 일주일에 3~4만 원입니다.

 

헬리코박터균 치료해야 할까?

 

헬리코박터균이 무조건 위암이 되거나 누구에게나 치명적인 것은 아닙니다. 하지만 헬리코박터균이 위염이나 위궤양을 발생시킬 수 있고 이렇게 생긴 위염과 위궤양이 위암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. 아래와 같은 질병과 가족력이 없고 건강하다면 굳이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.

 

헬리코박터균을 꼭 치료해야 하는 경우

 

1. 위궤양 환자 또는 위궤양을 앓았던 경험이 있는 자

2. 십이지장 궤양 환자

3. 조기 위암 환자

4. 변연부 B 세포 림프종 환자

5. 직계 가족 중 위암 및 위와 관련된 질병이 있는 자

6. 이유 없는 철 결핍성 빈혈 환자

7. 만성 특발 혈소판 감소증 환자

 

헬리코박터균 검사 비용

 

보통은 건강 검진 때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. 헬리코박터균만 따로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검진을 하면 위 내시경, 혈액 검사, 대변 검사 등을 받게 되는데 이때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. 이때 헬리코박터균이 나왔다고 해서 검사 비용이 추가되는 것은 없습니다.

 

하지만 헬리코박터균이 의심되어 따로 검사를 한다고 하면 요소호기검사를 통해 간단히 알 수 있는데 호흡으로 헬리코박터균 감염 여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. 4시간 이상 금식한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하며 비용은 8천 원~1만 원 정도 합니다.

 

 위내시경을 하면서 헬리코박터균 추가 검사하는 경우 약 3만 원의 추가 비용이 청구되는데 어차피 건강 검진 때 피검사, 배변 검사 등으로도 알 수 있고 건강 검진이 아니더라도 동네 내과에서 요소호기검사를 통해 저렴하게 할 수 있으니 의사와 상의 후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위 내시경 때 따로 추가 안 하셔도 되겠습니다.

 

보통 헬리코박터균 검사는 비급여로 건강 보험 적용이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. 하지만 실비 보험으로는 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

※ 건강 검진에서 헬리코박터균 양성이 나왔다면 꼭 검사 결과지를 챙겨주세요. 동네 병원이나 다른 병원에서 진료받을 때 꼭 필요합니다.

 

 

헬리코박터균 치료 비용

 

헬리코박터균 양성이 나왔다면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제균 치료를 하는데 진료비는 5천 원 내외이나 제균 치료 비용이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일반 약값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. 1주일 기준 보통 3~4만 원입니다.

 

제균 치료는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1차는 1~2주가량 약을 먹으면서 치료 경과를 보고 만약 2주 차에도 헬리코박터균이 남아있다면 2차에는 약을 추가해 2주가량을 더 먹어야 합니다.

 

1주일에 약값만 3~4만 원 비용이 나오고 진료비, 제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헬리코박터균 검사까지 또 하는 것까지 생각하면 여러모로 돈이 많이 듭니다.

 

* 약값도 실비 보험이 있다면 실비 보험에서 일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헬리코박터균 검사 비용과 치료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이 글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댓글